이민뉴스 미국 5월 시행 STEM OPT 3년안, 스템 전공 발표

미국 5월 시행 STEM OPT 3년안, 스템 전공 발표

36개월로 늘어나는 스템 OPT 취업 5월 10일 발효
국토안보부 새 STEM 인정 전공리스트 공표


미국정부는 5월부터 시행하는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 유학졸업생들의 OPT 취업기간 3년안과 새 STEM 전공 리스트를 확정 발표했다.

한인 유학생들은 생각보다는 광범위한 STEM 분야로 인정받는 전공리스트 부터 확인하고 OPT, 취업비자, 영주권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권고되고 있다.

미국이 첨단 STEM분야(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 유학생들을 우대하기 위한 조치들을 정비하고 시행할 채비를 하고 있다.

국토안보부는 유학생들 가운데 STEM분야를 전공한 졸업자들이 졸업후 실습취업하는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기간을 기본 12개월에 추가 24개월을 합해 최대 36개월, 3년까지로 확대하는 방안을 5월 10일부터 적용키로 최종 확정했다.

스템 전공자의 OPT 기간은 지난 2008년부터 29개월로 연장됐으나 연방법원의 무효판결로 절차를 다시 밟아 재시행하면서 오히려 36개월로 더 늘린 것이다

이에따라 4월 1일에 H-1B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유학졸업생들 가운데 STEM 전공자들은 비자 추첨에서 떨어지더라도 두세번 더 취업 비자신청 기회를 얻게 되는 혜택을 보게 된다.

국토안보부는 5월 10일부터 적용하는 STEM 전공 리스트도 엎데이트해 공표했다.

스템분야로 인정받는 전공리스트들은 ICE(이민세관집행국)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볼수 있다. (https://www.ice.gov/sites/default/files/documents/Document/2016/stem-list.pdf)

이때문에 한인 유학생들은 STEM 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공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포함돼 있는지 부터 파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흔히 STEM 분야는 과학,기술, 공학, 수학이라는 말에 자신은 해당없다면서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으나 의외로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는게 바람직하다.

실제로 한인 유학생들이 많이 전공하는 비즈니스 통계학 등 상대 계열 전공들도 상당수 STEM 분야에 포함돼 있어 취업비자와 영주권을 취득하는데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의료정보,지리정보, 교육통계학, 심리학, 멀티 미디어 등 정보통신, 미디어 계열 전공도 상당수 들어 있다. 그리고 농수산,축산업, 수의학, 식품영양학 전공들도 대거 포함돼 있다.

국토안보부는 STEM 분야 뿐만 아니라 이 분야 기술을 이용하는 혁신,개발,생산 전공들도 광범위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OPT는 학위과정을 마친 유학생들이 미국기업에서 실습을 겸한 취업을 허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취업허용기간은 12개월이며 STEM 전공자들은 24개월을 추가해주는 것이고 학사와 석사, 박사 학위과정이 끝날 때마다 한번씩 이용할 수 있다.

미국은 STEM 전공 유학생들을 붙잡기 위해 OPT는 물론 취업비자, 영주권까지 우대하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원문: 코러스뉴스 (3.29.2016) http://korusnews.com/?p=6506

Login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