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 칼럼 [Q&A]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의 승인 조건

[Q&A]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의 승인 조건

Q) 저는 지금 버지니아의 한 제약회사에서 생명과학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재정상의 이유로 영주권 스폰서를 해 줄 수 없다고 하여, 스폰서 없이 진행하는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활동을 3년 동안 하고 있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5편이며, 다른 학자들에 의한 인용횟수는 50여개 정도 입니다. NIW의 승인 요건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A) NIW 는 스폰서 없이 신청인의 연구 업적만을 가지고 영주권을 심사하기 때문에, 자기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연구활동을 하는 과학자들에게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NIW의 심사 요건 중에 핵심은 신청인의 과거 업적과 그것의 영향력 입니다. 즉, 신청인의 업적이 비슷한 교육을 받은 같은 분야 종사자들보다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2순위 영주권의 PERM 과정으로 신청인을 심사하는 것이 미국의 국익에 해가 된다는 것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증명하여야 합니다. 이 말은 단순히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하고는 완전히 다르며, 이보다 높은 기준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경우, 지금까지의 연구업적을 통해 박사학위가 있는 미국의 일반 생명 과학 연구원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월등한 업적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것을 증명하는 중요한 근거로 발표 논문과 그에 대한 인용횟수에서 보여지는 학계에서의 관심, 연구 업적에 대한 특허나 라이센스, 그리고, 관련 분야에서 명망 있는 분들의 추천서 등이 있습니다.

논문 인용횟수에서는 단순한 자체 인용 숫자뿐만이 아니라 independent citations, 즉 신청인이나 공동저자에 의한 인용을 뺀 다른 과학자의 인용 횟수를 참고로 하며, 이것을 직접 증거 자료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연구 업적이 특허 등으로 등록되어 있고, 기술 이전으로 상용화 된 것을 보여 줄 수 있다면, 아주 좋은 증거 자료가 됩니다.

관련 분야 전문인들의 추천서도 빼놓을 수 없는 요건 입니다. 추상적인 문구로 가득찬 추천서가 아닌, 구체적으로 신청인의 업적이 관련 학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떤 변화와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한 추천서를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신연 변호사

Login Form